티스토리 뷰

반응형

태권도 띠 순서 및 승품 심사 일정 알아보기

 

태권도 띠 순서 유품자 유단자 차이

 

 

우리나라에는 자랑스러운 스포츠 종목들이 다양하게 있지만 태권도만큼 한국 고유의 운동도 없는 것 같습니다. 태권도를 배우게 되면 태권도의 띠 순서가 궁금해지게 되는데요. 태권도 띠 순서 및 승품 심사 일정, 합격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권도는 유단자, 유품자, 유급자로 나뉩니다. 흰띠에서 빨강띠까지는 수련을 받는 유급자, 1년간의 교육과정을 받은 후 빨간띠를 얻고 국기원 승품심사를 보게되면 유품자/유단자로 불리게 됩니다. (유품자의 띠는 검정과 빨강, 유단자의 띠는 검정)

 

만 15세 이하 수련자들은 성인들과 신체적으로 좀 차이가 나므로 교육과정은 인정하되, 이런 차이로 인해 품과 단으로 구분지어 놓았습니다. 만 15세가 되면 품을 단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4품의 경우 4단으로 바꿀 때 전환교육을 별도로 받아야 합니다.(4품은 만 18세 이상 4단으로 변경가능)

 

 

 

 

승품(단) 심사로 유단자가 되면 추후에 경찰 공무원이나 사관학교, 해병대 지원시 가산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찰 공무원은 2-3단 2점, 4단 4점, 육군부사관은 2단 이상 0.5점을 받습니다. 해병대는 1-2단 1점, 3단이상 3점을 받습니다. 

 

태권도 띠 순서는 하얀띠-노란띠-주황띠-초록띠-파란띠-보라띠-밤띠-빨강띠 순입니다. 표준교육과정이 있어서 빨강띠가 되기까지 1년 정도 걸리며 각 띠마다 수련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9급-8급-7급 이런 식으로 급수가 올라가고 마지막에는 1급이 됩니다. 품새와 격파, 겨루기, 인성은 필수 과정이며 선택 과정으로 태권체조, 태권체력 등을 배우게 됩니다. 

 

 

 

 

품새는 태권도의 정신을 잘 나타내는 행동양식인데, 공격 및 방어기술을 이어놓은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기-공격-막기-순으로 이루어지며, 공격에는 칼재비목치기, 거듭 옆차기, 엎은손날 목치기, 편손끝 아래 젖혀 찌르기, 무릎꺾기, 메주먹 표적 아래치기, 팔꿈치 옆치기 등이 있습니다. 유급자의 품새는 1장에서 8장까지, 유품자의 품새는 고려-금강-태백-평원-십진-지태-천권-한수-일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겨루기는 몸통부위 주먹공격 1점, 몸통부위 발공격 2점, 머리부위 공격하는 발기술 3점, 몸통부위 몸 회전 이용해 공격한 발기술 4점, 머리부위 몸회전 이용해 공격한 발기술 5점, 상대선수가 감점 선언을 받으면 1점을 얻게 됩니다. 4점, 5점 발기술은 추가점수 2점을 포함한 것입니다. 상대를 밀거나 잡고, 등을 보이고 피하는 경우, 손으로 상대 얼굴을 공격하는 경우 경고를 내리게 됩니다. 격파에서는 고형물을 격파하고 발과 손 강화, 파괴력을 기릅니다.

 

 

태권도 띠 순서 승품 심사 일정 보기

 

태권도 띠 순서 합격조회 어디서?

 

 

 

'국기원 홈페이지-심사일정조회'에 들어가시면 승품심사 일정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현재 대구지역은 11월 10일부터 12월 2일까지 접수를 받고 12월 13일날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서울은 11월 23일부터 27일까지 접수를 받고 12월 12일에 심사를 하네요.

 

합격 조회는 '유품단 조회 서비스-단증발급현황'에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품증 발급은 심사후 3개월-4개월 정도 걸리게 됩니다. 심사일정은 지역마다 상이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국기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승품심사 신청서는 각 태권도장에서 제출하게 됩니다.

 

 

 

 

저도 어릴적 친구들을 따라 태권도장에 다닌 적이 있는데요. 그때는 멋모르고 따라하기만 했던 것 같습니다. 크게 소리내면서 자신감을 충전하기도 했던 기억이 나네요. 태권도를 배우는 분들 좋은 시간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